2020년 9월 2일 수요일

우분투 20.04에서 UnrealEngine 첫 번째 프로젝트 빌드 및 실행 해보기

언리얼 엔진의 원본 튜토리얼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https://docs.unrealengine.com/ko/Programming/QuickStart/index.html 

 

  1. 첫 번째 프로젝트가 생성된 화면

 저는 튜토리얼 원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Visual Studio 설치되어 있지 않고 우분투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Visual Studio code를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. C/C++, Python2, 3, kotlin 등등 거의 모든 programming language의 syntax highlight를 제공하고 컴파일과 디버깅이 가능합니다.(Gcc, CMAKE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필요합니다.)

 

 FloatingActor를 추가하고, 변경 사항을 아래와 같이 반영한 뒤 UnrealEngine에서 컴파일을 수행하였을 때 예상치 못한 오류를 만나게 됩니다.


duplicate symbol: RunningTime

clang++: error: linker command failed with exit code 1 (use -v to see invocation)

 


 분명히 RunningTime은 한 번만 선언했는데 왜 에러가 났을까요?

 Visual Studio code에서 CMAKE를 통한 컴파일과 UnrealEngine에서 컴파일을 병행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. 한 곳에서만 수행해야 합니다.


콘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드디어 성공이네요!!



 


 주어진 예제에서 시간에 따라 Sin()함수의 고도를 얻도록 설정되었으므로, 위 아래로 움직이는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.